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9 DreamWiz
도서 > 역사/문화 경기, 천년의 문화사 3
  • 저자 경기문화재단
  • ISBN 9788999901126
  • 페이지 382
  • 정가 15,000원
  • 판매가 15,000원 (10%할인)
바로구매
책소개2016년 봄, 세계에서 가장 바둑을 잘 둔다는 한국의 이세돌 9단과 구글 딥 마인드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 간의 바둑 대결이 서울에서 펼쳐졌다.

대국을 앞두고 이세돌 9단은 “구글 딥 마인드의 인공지능이 놀라울 정도로 강하며 점점 강해지고 있다고 들었지만, 나는 최소한 이번 대국에서는 이길 것”이라고 자신하였다.

전문가들도 이세돌 기사가 이길 것이라는 희망이 곁들인 전망을 내놓았으나, 결과는 이세돌 9단이 4번 지고 겨우 1번 이기는 참패였다.

한국인들은 공중파로 생중계된 대국을 보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

인공지능시대는 이미 시작되었는데 사람들은 방송으로 생중계된 충격적인 장면을 목도하고서야 우리 사회가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섰고, 인류가 새로운 문명의 전환기에 접어들었음을 실감하였다.

2018년은 ‘경기’가 한국 역사에 등장한지 천년이 되는 해이며, 경기 새천년이 시작되는 해이다, 공교롭게도 경기 새천년은 인류가 맞이하는 새로운 문명의 전환과 맞물려 있기에 경기 새천년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문명의 전환”이다.

1876년 조선사회의 개항은 1910년 일제 식민지로 귀결되었다.

조선이 식민지가 된 것은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과 영국과 미국 등 열강의 동의가 중요한 요인이었다.

그렇다고 개항 이후 역사를 식민지화의 과정으로만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개항 이후 근대 국민국가 형성의 길도 열려 있었다.

개항 이후 조선의 근대화를 위한 노력은 다른 아시아 국가에 비하여 뒤지지 않았다.

그러나 1876년 이후 1910년까지 주어진 35년의 시간은 조선이 공업을 기반으로 한 근대 국민국가를 만들기에 시간이 너무 부족하였다.

18세기에 서양과학기술을 수용하고, 개항이 좀 더 이른 시기에 이루어졌다면 19세기 한국 역사는 다른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을까. 문명의 전환기에 문명에 대한 대응의 차이가 이같이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였다.

1910년 이후 식민지 조선인들은 치열하게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경기도에서 3·1운동은 다른 지역보다 격렬하게 전개되었으며, 1920년대 이후 학생·노동·농민·신간회 운동과 의열 투쟁이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일본에 큰 타격을 주었다.

1945년 광복은 연합국에 의해 주어진 선물이 아니라 오랜 기간 투쟁한 결과이다.

1945년 광복과 동시에 남북은 분단되었고, 경기도는 분단의 현장이 되었다.

특히 경기 북부지역은 남북 간의 군사적 충돌이 빈번하게 일어났고, 경제성장 과정에서도 소외되었다.

군사 보호 구역, 민간인 출입통제구역 설정 등으로 경기북부 지역민들은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제약을 받았다.

분단 이후 남북은 다른 방식으로 독자적인 문명의 전환을 추진해 나갔다.

남의 대한민국은 자본주의를 받아들여 개방체제를 선택하였고, 북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사회주의를 받아들이고 자력갱생체제를 선택하였다.

1960년대까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선택이 나은 선택처럼 보였다.

그러나 1970년대를 지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남과 북은 뚜렷한 격차를 드러냈다.

대한민국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한데 반해 1980년대 이후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은 식량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빈곤한 국가로 전락하였다.

다른 선택이 다른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한편 대한민국의 경제성장 과정에서 경기도는 경제성장 엔진 역할을 하였고, 디지털 시대에는 디지털 산업 중심기지가 되었다.

경기지역사회는 문명의 전환기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18세기 새로운 문명이 나타났을 때 경기지역의 학자들은 수용적인 입장을 취하였으며, 21세기에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도시인 ‘판교제로시티’를 조성하는 등 어느 자치단체보다 먼저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새천년 경기지역사회의 과제는 한국 사회가 문명 전환을 주도하는 사회가 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고, 동시에 문명 전환 과정에서 다시는 소외되는 집단이 생기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쇼핑 > 화장품/향수
쇼핑 > 화장품/향수
박스오피스
박스오피스
박스오피스
박스오피스
쇼핑 > 등산/아웃도어
쇼핑 > 등산/아웃도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