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8 DreamWiz
행사 > 미술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좋은 삶>(2018)
  • 행사 형식 행사 > 미술
  • 지역 서울
  • 일정 2018년 09월 06일 ~ 2018년 11월 18일
  • 참가비 무료
  • 홈페이지 culture.go.kr
  • 문의전화 02-2124-8979
행사 정보올해로 제10회를 맞이하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구.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는 기존의 1인 감독 기획 체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디렉토리얼 콜렉티브)들과 함께 다중지성 공론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이번 비엔날레는 ‘좋은 삶’을 주제로 예술·경제·환경·정치·사회·기술 등 폭넓은 분야의 전문가는 물론 일반 관객들과 함께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중의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들을 위한 열린 전시를 목표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새로운 전환적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좋은 삶'은 소박하지만 몇 천 년 이상의 시간, 문화 그리고 장소를 불문하고 인간이 스스로의 존재를 만들어나가는데 최고의 준거점 역할을 해왔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시공간 및 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모두 다르겠지만, 한편으로는 그 무수히 다양한 모습의 좋은 삶 속에는 분명히 공통분모들이 존재한다.

첫 번째로는 사람이 몸과 마음에 지니고 있는 잠재적 욕구와 능력을 하나하나 일깨워 발전시키는 피어나는 삶Eudaimonia, Flourishing Life을 들 수 있으며, 두 번째로는 개인에게 좋은 삶이 무엇인지 깨닫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토론을 바탕으로 한 탐구가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본 전시는 ‘아직 오지 않았지만, 이미 보이는’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가치와 변화하는 ‘좋은 삶’의 모습을 대중과 함께 토론하고 그려보고자 한다.

현대미술 작가에 국한하지 않고 활동가, 기획자, 연구자 등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창조적 노력을 발휘하는 새로운 행위자들을 참여자로 초청하였다.

전시장 1층 중앙에는 공적/사적인 것들이 교차하는 공간인 ‘아고라’를 설치하여 정치적이고 공적인 문제이면서 동시에 내밀하고 개인적인 주제인 ‘좋은 삶’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비엔날레 전 기간에 걸쳐 ‘아고라’를 중심으로 다양한 강연과 대화, 토론, 공연 등이 펼쳐진다.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콜렉티브 : 김남수 무용평론가; 김장언 독립큐레이터; 임경용 더북소사이어티 대표; 홍기빈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장 <미디움으로서 ‘아고라’ 공간> - 김남수(디렉토리얼 콜렉티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시작부터 10회에 이르기까지 미디어와 예술 사이의 창조적 관계 맺기를 주목해왔다.

그 과정에서 관계 맺기는 일관된 것이었다면, 맺기의 심급을 따라 실제 전시의 컨셉은 작지 않은 변화가 있었다.

초중기의 주목도가 ‘미디어아트’라는 흐름과 동행하는 타입이었다면, 최근의 초점은 ‘미디움의 근본적인 가능성’을 열려고 타진하는 움직임에 있었다.

이번 비엔날레는 <좋은 삶>이란 주제 하에 ‘미디움’[medium]이란 의미의 망을 다시 보아 살펴서 서울시립미술관 전시장 내부에 ‘아고라’ 공간을 설치하고 발생시키고자 한다.

이 공간에서 <좋은 삶>의 뮈토스, 파토스, 로고스를 다시 묶는 강연과 대화, 토론, 공연이 펼쳐질 것이다.

"사는 법을 배우기." 즉 사는 법, 행동하는 법, 노는 법 등등 ‘아고라’ 공간이 ‘미디움’의 뜻을 현실화하게 될 것이다.

‘미디움’[medium]은 지지난번 비엔날레에서 이쪽 언덕과 저쪽 언덕을 연결해주는 ‘영매’라는 세 번째 의미로 현실화되었다면, 이번 비엔날레에서는 그 양안 사이의 ‘빈 공간’ 자체라는 첫 번째 의미로 현실화되는 것이다.

이때 ‘빈 공간’은 인간의 실천이나 개입 이전의, 공간 자체의 권능을 따라 이법을 제정한다.

‘아고라’ 공간은 이러한 이법의 이치를 담아 인간들이 "사는 법을 배우기" 하는 ‘빈 공간’인 것이다.

통상적인 의미의 미디어아트로부터 제법 멀리까지 점프했지만, ‘조고각하’ 즉 "우리 발아래를 내려다 보다"라는 관점에서 ‘미디움’의 개념을 익숙하면서도 (실제로 해보면) 신선하게 다가오는 영역으로 이끌고자 한다.

문의 - 02-2124-8979

행사장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61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공간 #비엔날레 #시간 #아고라 #미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