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8 DreamWiz
행사 > 미술 경성의 풋뽈, 그리고 경평축구(2018)
  • 행사 형식 행사 > 미술
  • 지역 서울
  • 일정 2018년 09월 18일 ~ 2018년 11월 11일
  • 참가비 무료
  • 홈페이지 culture.go.kr
  • 문의전화 031-724-0274
행사 정보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남과 북의 관계가 개선된 분위기에 발맞춰 일제강점기 경성축구단과 평양축구단의 경평축구대항전을 비롯해 일제강점기 각종 축구대회를 다룬 전시를 준비했습니다.

서울시가 경평축구대항전의 부활을 추진하는 요즘, 이번 전시가 경평축구대항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랍니다.

1. 한복입고 상투틀고 돼지오줌보를 뻥! 우리나라의 근대축구는 1882년 제물포에 정박해있던 영국 군함 플라잉피시호 선원들에 의해 소개되었고, 이후 서양 선교사들이 세운 학교에서 근대 스포츠를 교육하면서 점차 확산되었습니다.

구한말 축구는 오늘날과는 달리 넓은 공터에서 한복차림으로 짚이나 소?돼지의 오줌보로 만든 공을 차던 모습이었습니다.

2. 산아이거든 풋뽈을 차라! 1910년대 전후로 축구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일제강점기에는 다양한 축구대회들이 열렸습니다.

그중에서도 전조선축구대회(1921-1940), 전조선도시대항축구대회(1936-1942), 경성ㆍ평양ㆍ함흥 3도시대항축구전(1938-1942)은 대부분 경성운동장에서 열렸고 전국민의 열띤 호응을 받았던 대회였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조선인이 한곳에 모이는 것을 극도로 경계한 일본이 1942년 구기종목을 전면금지 시키면서 이러한 대회들은 막을 내리게 됩니다.

3. 경성과 평양, 축구 라이벌이 되다_ 경평축구대항전 일제강점기 경성축구단과 평양축구단이 승부를 겨룬 경평축구대항전은 1929년 10월 9일 1회를 시작으로 해방 후 1946년 3월까지 총 8회 대회 23경기를 치렀습니다.

당시 경기가 있는 날이면 대략 7천 여 명에서 2만 여 명에 다다르는 관중들이 모이면서 경성-평양 간 기차가 응원인파로 만석이었고, 열띤 호응으로 경기 진행이 어려워지자 관중들에게 인분을 끼얹어 저지시킬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4. 45년만에 우리 다시, 남북통일축구대회 1988년 7.7 선언 이후 남북 간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1946년 평양에서 마지막 경평축구대항전 이후 45년만에 ‘남북통일축구대회’가 열렸습니다.

이후 2002년 남북통일축구대회, 2005년 8.15 민족대축전 남북축구가 열려 남북간의 친선을 다질 수 있었으나, 꾸준히 이어지지 못하고 단발적으로 끝나 경평축구대항전의 역사성을 잇기에는 부족했습니다.

행사장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신문로2가) 서울역사박물관

#축구 #경성 #경평 #평양 #영국
동영상 > 예고편
동영상 > 예고편
상상을 뛰어넘는 환상과, 재미를 뛰어넘는 감동이 있는 곳, 이제껏 기다려 온 마법의 세계가 눈앞에 펼쳐진다!!! 해리 포터는 위압적인 버논 숙부와 냉담한 이모 페투니아, 욕심 많고 버릇없는 사촌 더즐리 밑에서 갖은 구박을 견디며 계단 밑 벽장에서 생활한다. 이모네 식구들 역시 해리와의 동거가 불편하기는 마찬가지. 이모 페투니아에겐 해리가 이상한(?) 동생 부부에 관한 기억을 떠올리게 만드는 달갑지 않은 존재다. 11살 생일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지만 한번도 생일파티를 치르거나 제대로 된 생일선물을 받아 본 적이 없는 해리로서는 특별히 신날 것도 기대 할 것도 없다. 하지만 11살 생일을 며칠 앞둔 어느 날, 해리에게 초록색 잉크로 쓰여진 한 통의 편지가 배달된다. 편지의 내용은 다름 아닌 해리의 11살 생일을 맞이하여 전설적인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보낸 입학 초대장이었다. 그리고 해리의 생일을 축하하러 온 거인 해그리드는 해리가 모르고 있었던 해리의 진정한 정체를 알려주는데... 그것은 바로 해리가 굉장한 능력을 지닌 마법사라는 것! 해리는 이모네 집을 주저 없이 떠나 호그와트행을 택한다. 런던의 킹스크로스 역에 있는 비밀의 9와 3/4 승장장에서 호그와트 특급열차를 탄 해리는 열차 안에서 같은 호그와트 마법학교 입학생인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와 론 위즐리를 만나 친구가 된다. 호그와트에 입학한 해리는 놀라운 모험의 세계를 경험하며 갖가지 신기한 마법들을 배워 나간다. 또한 빗자루를 타고 공중을 날아다니며 경기하는 스릴 만점의 퀴디치 게임에서 스타로 탄생하게 되며, 용, 머리가 셋 달린 개, 유니콘, 켄타우루스, 히포그리프등 신비한 동물들과 마주치며 모험을 즐긴다. 그러던 어느 날, 해리는 호그와트 지하실에 '영원한 생을 가져다주는 마법사의 돌'이 비밀리에 보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또한 해리의 부모님을 죽인 볼드모트가 그 돌을 노린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볼드모트는 바로 해리를 죽이려다 실패하고 이마에 번개모양의 흉터를 남긴 장본인이다. 해리는 볼드모트로부터 마법의 돌과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지키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하는데...
박스오피스
박스오피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