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7 DreamWiz
건강 귀가 아픈 후 ‘안면신경마비’가 온다?
귀가 아픈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귀 자체가 아픈 경우와 귀 주변이 아픈 경우라 할 수 있다.

중이염, 외이도염 등 귀에 염증이 생기거나 비행기 등에 의한 기압차이,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외상을 당한 경우 등 귀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서 원인을 찾아 치료할 수 있어 비교적 통증 원인을 명확하게 찾을 수 있다.

문제는 귀는 아픈데, 귀에 문제가 없는 ‘연관이통’이다.

연관이통은 다른 부위에 이상이 생겼지만, 귀에 분포한 여러 가지 신경을 자극해 귀의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로 귀 연관통, 방사통이라고도 한다.

특히 귀 뒤쪽에 통증을 호소하다가 후에 안면신경마비가 생겼다는 경우가 많다.

안면신경마비란 어떤 질환일까. 계절, 나이 따지지 않고 나타나는 ‘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마비는 제7뇌신경(안면신경)이 마비되는 것으로 대부분 그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안면신경은 얼굴표정을 짓게 하고, 혀 앞쪽의 미각을 담당하며, 침샘, 눈물샘, 귓속의 등골에도 분포되어 있어 이와 연관된 증상으로 나타난다.

안면신경마비 증상 - 마비 증상이 오기 전 귀 뒤쪽이 뻐근하게 아프다 - 한쪽 귀에서 소리가 크게 들린다 - 눈이 잘 감기지 않고, 눈물이 나고 눈이 뻑뻑하다 - 안면에 경련이 일어난다 - 발음이 부정확해진다 - 음식을 씹을 때 음식이 뺨에 자꾸 끼고, 물을 마실 때 한쪽으로 흘린다 - 마비된 쪽으로 맛을 못 느낀다 30~40대 젊은 사람들에게 안면신경마비가 나타나는 원인으로 전문가들은 어깨에서 목으로 이어지는 근육의 피로누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 수면부족 등이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특히 안면신경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서 안면신경마비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뇌졸중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언어장애나 보행장애 등이 동반되는 경우 즉시 신경과 전문의를 찾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안면신경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더운 날씨라 하더라도 찬 바닥에 얼굴을 대고 자거나, 찬 바람을 직접적으로 얼굴에 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면역력을 높일 수 있도록 균형있는 영양섭취와 충분한 수면, 피로해소,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술과 담배도 멀리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 하이닥 http://www.hidoc.co.kr #안면신경마비 #얼굴 #특히 #귀에 #증상
서울
26
FRI 27º
SAT 28º
SUN 27º
MON 27º
TUE 26º
    서울
    인천
    수원
    문산
    춘천
    원주
    강릉
    대전
    서산
    세종
    청주
    광주
    여수
    목포
    전주
    군산
    대구
    안동
    포항
    부산
    울산
    창원
    제주
    서귀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