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7 DreamWiz
건강 암, 불임, ADHD… 플라스틱의 역습 ‘비스페놀 A’
비스페놀 A는 폴리카포네이트에스테르라는 플라스틱을 만들 때 사용되는 물질이다.

주로 물병, 젖병 등 플라스틱 컵과 식기류 등에 사용되며, 뜨겁고 기름진 음식이나 액체에 의해 녹을 수 있다.

만약 비스페놀 A가 녹아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들어올 수 있는데 위해성이 높다.

국내에서는 2012년 이후로 비스페놀 A 검출이 의심되는 PC 플라스틱 사용을 금지하고, 비스프리 제품으로 전환이 이루어졌는데 여전히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비스페놀 A의 유해성, ‘불임, 유방암, ADHD’ 비스페놀 A는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거나 호르몬 작용을 방해할 수 있는 환경호르몬이라 불리는 ‘내분비계 장애 물질’로 추정된다.

비스페놀 A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함으로써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켜 무정자증, 발기부전 등을 유발하고, 여성에서는 성조숙증, 유방암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스페놀 A의 독성은 신체기관이나 장기가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태아나 어린이에게서 영향이 크다.

비스페놀 A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아이는 성인이 되어 정자감소, 불임 등의 생식능력 이상, 여성은 유방암 등을 유발할 수 있고, 비만이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의 질환에도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

최근 프랑스 국립보건의학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 비스페놀 A에 노출된 경우 남아를 낳았을 때 3세 아동에서 관계 장애가 증가했고, 5세가 되어서는 과잉행동이 증가했다.

연구진은 해당 물질이 중추신경계 발달과 관련 있는 호르몬 체계에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비스페놀 A, 어디에 많이 쓰이나? - 투명하고 단단한 플라스틱 제품 (PC로 표기됨) (HDPE, LDPE, PP는 비교적 안전) - 금속으로 만들어진 식음료캔과 통조림 - 플라스틱 젖병이나 유아용 장난감 - 영수증 비스페놀 A, 노출을 피하려면?

1. 투명하고 단단한 플라스틱 제품은 음식물 보관 용기로 사용하지 않는다.

2. 유리, 세라믹, 폴리에틸렌 또는 폴리프로필렌으로 제조된 젖병이나 컵, 식기를 사용한다.

3. 플라스틱을 피할 수 없다면 비스페놀 A가 함유되지 않은 비스프리(Bis free) 제품군을 사용한다.

4. 집 안에 성분을 확인할 수 없는 플라스틱 물병과 장난감을 버린다.

5. 내용물이 건조 상태이거나 냉동 상태인 통조림 제품을 선택한다.

6. 캔 음료나 통조림 제품에 비스페놀 A가 용출돼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제품 섭취를 줄인다.

7. 금속 캔류에 포장된 식품을 그대로 데워서 먹지 않는다.

8. 몇 년 안에 빠지는 어린이의 유치에는 치과용 실란트의 사용을 피한다.

9. 금속 캔류에 포장된 액상 분유에는 비스페놀 A 함유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한다.

1

0. 영수증은 손으로 오래 만지거나 입으로 물고 있지 않는다.

자료제공 : 하이닥 http://www.hidoc.co.kr #비스페놀 #플라스틱 #제품 #유리 #불임
서울
13
THU 13º
FRI 11º
SAT 10º
SUN 11º
MON 12º
    서울
    인천
    수원
    문산
    춘천
    원주
    강릉
    대전
    서산
    세종
    청주
    광주
    여수
    목포
    전주
    군산
    대구
    안동
    포항
    부산
    울산
    창원
    제주
    서귀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