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하이닥에 물어봐] 다이어트 운동해도 소용없을 땐?
Q. 체중이 많이 나가는 편이라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데 살이 안 빠집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운동만으로는 체중 감량이 힘들어요” 식이조절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운동만으로 체중 감량을 일으키기는 쉽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날마다 한 시간씩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한다면 하루 300kcal씩 한 달 9,000kcal나 되지만, 지방은 1kg 9kcal로 열량을 내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는 9,000kcal 해당하는 1kg 감량밖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즉, 한 달 내내 유산소 운동을 한 시간씩 한다 해도 몸무게는 1kg만 감소한다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먹는 양을 줄이는 식이조절도 병행하셔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가정의학과 전문의)> A.“운동 시간과 강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체중 감량을 함에 있어 운동의 효과를 보시려면 운동 시간과 운동 강도를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가벼운 운동강도로, 10~20분 동안 몇 안 되는 기간 내에 운동의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적어도 운동은 60분 정도 진행하시면서' 조금 힘들다~힘들다'의 강도로 운동해주셔야만 체력 증진, 체중 감량, 더욱 높은 에너지 소비 등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낮은 운동강도로 효과를 보시려면 60분 이상 지속해서 움직여 주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식사량이 많을 경우에는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거나 운동으로 인한 체중 감량의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니, 약간 배부르다 정도의 적절한 식사량을 섭취하며, 일반식 대신 1끼는 저열량의 식단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운동전문가)> A.“유산소 운동 직후 식사는 안 돼요” 가벼운 운동을 진행 중이신데 체중 감량이 이뤄지지 않아 고민이시군요. 우선 운동량만 볼 것은 아니고 현재 어떠한 패턴으로 식사하고 계시는 지도 중요합니다.

운동 전/후의 식사시간 및 식사종류와 양 등도 운동을 하면서 식사 조절을 하는 것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 직후의 식사 섭취는 흡수율이 높은 시간대이므로 오히려 체지방 연소에 방해가 됩니다.

또한, 근육형이신지 지방이 많으신 건지 아니면 둘 다 많으신 몸이신지는 육안으로 보다는 체성분 검사를 통해 파악하시어 식이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 상담사 박지성 (영양사)>

#체중 #영양 #체력
서울
12
SAT 15º
SUN 17º
MON 18º
TUE 18º
WED 17º
    서울
    인천
    수원
    문산
    춘천
    원주
    강릉
    대전
    서산
    세종
    청주
    광주
    여수
    목포
    전주
    군산
    대구
    안동
    포항
    부산
    울산
    창원
    제주
    서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