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7 DreamWiz
뉴스 > 정치 [단독] “文 관련없다” 靑 해명에도… 허점 노출한 ‘대통령의 트윗’
野 비판 트위터글에 ‘마음에 들어요’ / 文대통령 직접 눌렀을 가능성은 적어 / 주체 관리실무자일땐 ‘사적 유용’ 지적 / 일각서 제기한 ‘계정 해킹’ 확률 낮아 / 청와대 SNS 관리 소홀 문제도 제기돼문재인 대통령 트위터 계정의 ‘야당 비판글 호감 표시’는 문 대통령이 직접 ‘마음에 들어요’를 눌렀느냐 여부와 관계없이 파장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러 정황상 문 대통령이 직접 눌렀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그럼에도 만약 문 대통령이 호감을 표시했다면 대통령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지적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

호감 표시 주체가 문 대통령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관리 실무자일 경우엔 청와대의 관리부실 책임론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의 SNS 관리상 중대한 허점이 노출됐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5월23일 첫 해명에서 관리 실무자의 실수로 호감 표시를 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청와대는 사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부인했지만 정확한 경위는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17일 부속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문 대통령이 직접 누른 게 아니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알려왔다.

이 관계자는 이날 해당 호감 표시를 시정했다고 밝히며 첫 ‘마음에 들어요’ 때와는 달리 이번엔 직원의 실수도 아니지만 좀 더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이번 사건은 청와대의 첫 해명처럼 실무자의 단순 실수일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 계정이 야당을 향한 일방적인 성토 게시글에 반복적으로 호감을 표시하는 것을 ‘실수의 연속’으로 보긴 어렵다는 지적이다.

만약 호감 표시 주체가 실무자라면 대통령 SNS를 자신의 뜻대로 이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대통령 계정 해킹 가능성 또한 크지 않다.

5월23일과 지난 14일 모두 문 대통령 계정이 활발하게 활동한 날이다.

5월23일 문 대통령 계정은 국민정책제안 온라인 사이트인 ‘광화문 1번가’, 여민관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민국 일자리 상황판’ 설치 등을 홍보하는 게시글을 올렸다.

트위터 코리아 관계자는 "같은 날 문 대통령 계정이 일반 트위터 계정에 호감 표시를 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며 "지난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당시 문 대통령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며 팔을 흔드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실린 게시글이었다"고 밝혔다.

지난 14일에도 문 대통령 계정은 여민관 집무실 창가에서 문 대통령이 청와대 방문객들에게 인사를 하는 동영상을 게시한 바 있다.

결국 ‘마음에 들어요’의 주체는 관리 실무자 또는 문 대통령으로 좁혀진다.

야당 비판글에 대한 문 대통령 계정의 호감 표시는 자칫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오해를 부를 수 있다.

세계일보 취재 결과 트위터상 ‘♥ 문재인 님이 마음에 들어 함’ 알림은 일반 트위터 이용자들에게도 노출된 상태였다.

첫 번째 호감 표시 당시 트위터 이용자 TaeH****(@my****)은 "이 글에 문재인님이 직접 마음에 들어함 눌렀어!"라며 "대통령이 한 건 아니겠지"라고 반문했다.

두 번째 ‘마음에 들어함’의 경우 ‘펭귄**(@thewri****)’은 "이상하네. 평소 달(문 대통령)께서 좋아할 만한 표현은 아닌 듯한데…?"라며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이번 사건으로 청와대의 대통령 SNS 관리 소홀 문제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이 SNS를 국정운영 홍보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만큼 이에 걸맞은 철저한 관리방침이 세워져야 하지만 반복적으로 허점을 노출했다.

문 대통령 취임 후 70일간 계정에서 확인 가능한 ‘마음에 들어요’는 4번에 불과해 문 대통령 계정이 호감 표시에 신중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 와중에도 야당 비판글에 두 차례 호감 표시를 했다 취소한 것은 대통령 SNS 관리의 부실을 그대로 노출한 것이어서 관리시스템 개선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이동수 기자 samenumber@segye.com

2017년 07월 17일 18시 23분 | segye.com | 이동수 기자 #대통령 #호감 #표시 #마음에 #관리
서울
28
SAT 30º
SUN 30º
MON 31º
TUE 31º
WED 32º
    서울
    인천
    수원
    문산
    춘천
    원주
    강릉
    대전
    서산
    세종
    청주
    광주
    여수
    목포
    전주
    군산
    대구
    안동
    포항
    부산
    울산
    창원
    제주
    서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