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7 DreamWiz
뉴스 > 정치 '머그샷' 찍고 수의 입은 朴… 올림머리 푼 채 '민낯 수감'
구치소 생활은 / 좌변기·세면대 딸린 독방 배정… 머리핀 등 개인물품 반입 못해 / 식판으로 밥 먹고 직접 설거지구속영장이 발부된 박근혜(65) 전 대통령은 31일 오전 4시45분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에 도착했다.

교도관이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인적사항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건강검진과 간단한 신체검사를 받았다.

이후 왼쪽 가슴 부분에 수인번호가 새겨진 연두색 겨울용 수의로 갈아입었다.

여성 미결수에게 제공되는 수의다.

박 전 대통령도 다른 수용자와 마찬가지로 ‘머그샷’으로 불리는 수용기록부 사진을 촬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머그샷이란 범죄 영화에서 흔히 보는 것처럼 수용자가 자신의 성명이 적힌 이름표를 들고 키 측정자 옆에 서서 찍는 사진을 뜻한다.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31일 오전 서울구치소에 수감되기 위해 검찰차량을 타고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이재문기자박 전 대통령은 여성 전용 구역의 독방에 수감됐다.

1995년 구속된 노태우(85) 전 대통령이 11.57㎡(약 3.5평)의 독방에 수감된 점에 비춰보면 박 전 대통령의 독방도 비슷한 크기일 것으로 추정된다.

보통의 독방은 6.56㎡(약 1.9평)가 기본이다.

구치소 독방에는 침대로 쓰는 접이식 매트리스, 텔레비전, 책상 겸 밥상, 책꽂이로 쓰는 관물대, 좌변기, 세면대 등이 갖추져 있다.

식사는 교도관이 음식을 담은 식판을 독방으로 갖다준다.

수용자는 식사를 한 뒤 반드시 스스로 식기를 설거지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다른 수용자들과 똑같이 식빵과 케첩, 치즈 등을 제공받았다.

구치소는 군대처럼 수면 시간도 정해져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오전 6시에 일어나 오후 8시에 취침해야 한다.

운동 시간은 하루 45분이다.

구치소 안에선 개인물품을 소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은 구치소로 향하기 전 올림머리를 만드는 데 사용했던 머리핀 등을 모두 제거했다.

그는 또 출발에 앞서 검찰청 화장실에서 클렌징 제품을 이용해 화장도 모두 지웠다.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화장품은 구치소 반입이 금지된다.

대신 박 전 대통령은 영치금으로 구치소에서 판매하는 플라스틱 재질의 머리핀, 머리끈 등을 살 수 있다.

화장품도 스킨, 로션, 선크림, 영양 크림 등 기초적인 제품 정도는 사서 쓸 수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수감된 31일 ‘40년 지기’인 최순실씨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고개를 숙인 채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현재 서울구치소에는 비선실세 최순실(61)씨,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차은택(48)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등 박 전 대통령의 ‘공범’으로 지목된 옛 정권 실세들이 대거 수감돼 있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이 이들과 조우할 가능성도 제기되나 구치소 측은 "철저한 분리 수감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그런 일은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김민순 기자 soon@segye.com

2017년 03월 31일 18시 18분 | segye.com | 김태훈 기자 #대통령 #구치소 #박근혜 #구속 #수감
서울
26
SAT 27º
SUN 26º
MON 25º
TUE 24º
WED 23º
    서울
    인천
    수원
    문산
    춘천
    원주
    강릉
    대전
    서산
    세종
    청주
    광주
    여수
    목포
    전주
    군산
    대구
    안동
    포항
    부산
    울산
    창원
    제주
    서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