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7 DreamWiz
뉴스 > 사회 “전쟁과 참사에 희생 당한 작은 사람들의 목소리 경청”
노벨문학상 수상 벨라루스 작가 알렉시예비치 방한/아프간전·체르노빌 원전사고 등/ 고난 이겨낸 사람들이 ‘큰 사람’/‘세월호 비극’ 겪은 한국에서/ 묵직한 작품 안 나와 안타까워19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교보컨벤션홀에서 대산문화재단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새로운 환경 속의 문학과 독자라는 주제로 공동 주최한 '서울국제문학포럼'에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가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2015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벨라루스 작가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69)가 대산문화재단(이사장 신창재)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공동 주최하는 서울국제문학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에 왔다.

19일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기자들과 만난 그는 "미국이 주도권을 장악하던 시대는 이미 저물었고, 21세기에는 중국이나 한국 같은 국가들이 새롭게 부각했다"면서 "이런 변화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한국 독자들과 만나게 돼 기쁘다"고 운을 떼었다.

알렉시예비치는 이른바 ‘목소리 소설’이라는 장르를 개척해 2차세계대전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참전했던 이들과 그들의 가족을 인터뷰해 작품에 담아냈다.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나 최근 국내에 번역된 ‘아연 소년’ 같은 작품들이 대표적이다.

체르노빌 원전 사고 참상을 다룬 ‘체르노빌의 목소리’도 그의 대표작 중 하나다.

"영웅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은 사람들’에 관심을 기울여온 이유는 이들이 국가의 이용 대상으로 죽어갔고 다른 이들을 죽였기 때문입니다.이들은 많은 고난을 겪어낸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큰 사람’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전쟁에 관해 조명할 때 저는 탱크 숫자나 부대 규모 같은 사실이나 승리에 대해서보다는 철저하게 인간의 영혼이나 정신성에 대해 관심을 기울였습니다."‘평화를 위해 전쟁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혹자들의 주장에 대해 묻자 그는 "전쟁에서 아름다운 사람은 아무도 있을 수 없다"면서 "무기를 든 사람이 아름답고 멋지다는 건 군국주의 선전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전쟁 그 자체가 살인이기 때문에 평화주의자인 저는 결코 그런 생각에 동의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체르노빌이나 후쿠시마 원전 사고도 새로운 형태의 전쟁"이라고 역설했다.

"체르노빌 사태 당시 한 거주민이 햇살도 쨍쨍하고 꽃도 피어나는데 왜 여기를 떠나야 하느냐고 이주를 거부할 때 우리가 알던 소란스러운 전쟁이 아니라 이건 새로운 형태의 전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2차세계대전은 끝났지만 체르노빌이나 후쿠시마 사고의 여파는 수만년 동안 이어집니다.시리아나 아프가니스탄 같은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도 간과할 수는 없지만 원전 사고는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전쟁입니다.지구는 작습니다."알렉시예비치는 "여성들이 권력을 많이 잡는다면 전쟁이 덜 일어날 것"이라면서 "증오가 아닌 사랑만이 우리를 구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제 끔찍한 이야기는 그만 쓰고 사랑을 천착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동안 전쟁에 대해서는 충분히 쓸 만큼 썼다는 판단 때문이다.

노벨문학상 시상식장에서 누군가 "그럼 이제는 더 이상 아픔이 없는 글을 쓰는 것이냐"고 물었을 때 "사랑이 왜 아픈 것이 아니냐"고 되물었다고 전했다.

그는 "희극 같은 사랑도 있지만 진지하게 바라보면 사랑도 애통하고 비극적적인 주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알렉시예비치는 "제 저술의 목적은 사람들의 마음을 좀 더 강건하게 해주기 위한 것"이라면서 "전쟁의 공포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면 독자들이 아마 많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 같은 비극을 겪은 나라에서 이를 다룬 묵직한 작품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건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비극을 다루는 상투적인 태도가 아니라 철학적인 마인드로 깊이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조용호 문학전문기자 jhoy@segye.com

2017년 05월 20일 03시 00분 | 세계일보 | 조용호 기자 #전쟁 #사람 #광화문 #원전 #세월호
서울
-4
SUN -6º
MON -3º
TUE -1º
WED
THU -2º
    서울
    인천
    수원
    문산
    춘천
    원주
    강릉
    대전
    서산
    세종
    청주
    광주
    여수
    목포
    전주
    군산
    대구
    안동
    포항
    부산
    울산
    창원
    제주
    서귀
쇼핑 > 등산/아웃도어
쇼핑 > 등산/아웃도어
쇼핑 > 화장품/향수
쇼핑 > 화장품/향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