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8 DreamWiz
뉴스 > 생활 나도 변비일까? 자가진단 해보기
화장실을 못 가는 것만 변비가 아니다.

매일 변을 보더라도 변비일 수 있다.

반대로 매일 변을 보지 않더라도 불편함이 없다면 변비가 아닐 수 있다.

변비의 기준은 생각보다 범위가 넓어 혼동하기 쉽다.

◆ 운동이 부족하면 변비가 될까?= 그렇다.

변비는 생활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한 채소 및 과일 섭취 부족, 정신적인 스트레스, 변을 과도하게 참는 습관, 운동 부족 등이 변비의 원인이 된다.

마약성 진통제, 제산제, 항경련제, 철분제제 등의 약물 복용도 변비를 일으킨다.

다른 질병이 원인이 돼 2차적으로 변비가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중년 이후 갑자기 변비가 생겼다거나 변비와 함께 출혈이 있거나 약물치료 혹은 비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다면 병원 검사가 필요하다.

◆ 알로에와 차는 변비에 효과적일까?= 처음에는 효과가 있지만 꾸준한 효과가 나타난다고 보기는 어렵다.

변비에 좋다는 환이나 차, 알로에와 같은 식품이나 장을 자극해 배변을 유도하는 약물은 처음 먹을 때 효과가 좋다.

하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장근신경총에 손상을 입어 대장무력증이 발생하고 변비가 오히려 악화된다.

변비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충분한 섬유질과 수분 섭취, 올바른 배변습관 등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다.

◆ 배변 시간은 5분을 넘지 않아야 할까?= 화장실에 갈 때 신문이나 책을 들고 한참을 변기에 앉아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배변습관은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배변 시간은 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변기에 앉은 뒤 2분 안에 배변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오고, 변의를 참기 어려운 순간이 왔을 때 다시 화장실에 가도록 한다.

변이 마려울 때는 참지 말고 곧바로 배변하는 습관을 갖는다.

배변 욕구를 참으면 점점 높은 압력이 가해질 때만 배변을 볼 수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 배변 시엔 힘을 주어야 할까?= 과도하게 힘을 주는 것은 자율신경반사를 방해해 도리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배변은 자율신경반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유도되어야 한다.

식사를 하고 5~10분이 지나면 배변 욕구가 느껴지지 않더라도 화장실에 일단 가서 앉아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배변을 유도하는 한 방법이다.

◆ 변비가 있다면 식이섬유를 먹어야 할까?= 섬유질은 소화액에 의해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대변의 양과 무게를 증가시킨다.

또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대장 통과 시간을 단축시킨다.

식이섬유는 정제되지 않은 곡류에 많으므로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버섯, 미나리, 부추, 고사리 같은 나물과 상추, 샐러리, 오이, 당근과 같은 채소를 충분히 먹고, 매끼 서로 다른 세 가지 이상의 채소를 먹도록 한다.

과일은 껍질째 먹을 수 있다면 먹는 것이 좋다.

◆ 섬유질만 잘 먹으면 물은 덜 마셔도 될까?= 충분한 수분 섭취 없이 식이섬유질 섭취량만 갑자기 증가하면 복부팽만감이 심해지고 변비가 악화될 수 있다.

매일 적어도 10잔 정도의 수분은 섭취하도록 한다.

이런 방법으로 변비가 개선되지 않을 땐 병원에서 상담을 받고 약물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다.

◆ 변비 자가진단하기= 의학교과서에는 다음 5가지 증상 중 2가지 이상이 나타날 때 변비로 진단한다.

▲일주일에 2번 이하로 변을 본다 ▲네 번 중 한 번 이상 변을 볼 때 배에 과도하게 힘을 준다 ▲네 번 중 한 번 이상 변이 너무 덩어리지거나 단단하다 ▲네 번 중 한 번 이상 항문이 막혀있는 느낌이 든다 ▲변을 보기 위해 '손 조작'이 필요하다.

[사진=Javier Brosch/shutterstock]

2017년 12월 08일 10시 12분 | kormedi.com | 문세영(pomy80@kormedi.com) 기자 자료제공 : 코메디닷컴 http://www.kormedi.com #변비 #배변 #습관 #섭취 #조작
서울
28
TUE 25º
WED 26º
THU 25º
FRI 29º
SAT 28º
    서울
    인천
    수원
    문산
    춘천
    원주
    강릉
    대전
    서산
    세종
    청주
    광주
    여수
    목포
    전주
    군산
    대구
    안동
    포항
    부산
    울산
    창원
    제주
    서귀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쇼핑 > 가구/인테리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