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고객센터 이용약관 청소년정책 개인정보처리방침 광고안내
ⓒ2018 DreamWiz
뉴스 > 경제 초고층 랜드마크 주상복합 아파트 뜬다…억대 프리미엄 형성 눈길
-경기 광주 최초의 주상복합이자 최고층 단지로 공급되는 '광주 금호 리첸시아' 인기 최근 초고층 랜드마크 주상복합 아파트에 억대의 프리미엄이 형성되면서 부동산 관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주로 중심업무지구나 중심상업지구에 들어서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는 편리한 교통망과 풍부한 편의시설을 갖춰 생활 만족도가 높다. 뿐만 아니라 초고층 건물로 일조권과 조망권이 탁월하며, 지역 내 상징적인 건물로 멀리서도 눈에 띄는 주목도를 갖췄다. 화려한 외관까지 갖춘 경우 고급 주상복합 단지로 가치가 더욱 높게 평가된다.
대표적인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로 '도곡동 타워팰리스'가 있다. 이 단지는 2000년대 강남 부동산 시장을 대표하는 대장주로 평가될 만큼 상징성이 크다. 인기가 좋아 여전히 수십억 대 가격이 형성돼있다.
주상복합 단지의 인기는 가격 측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2014년 분양한 대구 '범어 라온 프라이빗 1차' 전용 84.97㎡가 올 9월 8억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초기 분양가 3억 6,470만원 대비 4억 4천만원 오른 것이다.
고양시 대화동에 위치한 '킨텍스 꿈에그린' 주상복합은 전용 84㎡기준 초기 분양 가격이 5억1,000만~5억 2,000만원선이었지만, 국토교통부 실거래 가격에 따르면 올해 9월 44층이 7억 8,272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약 3억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상당한 가격 상승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입주 예정 주상복합 단지의 경우도 인기가 많다. 2019년 11월에 입주 예정인 부산 '해운대 엘시티 더샵' 주상복합 아파트는 전용 144㎡ 77층 분양권이 지난 9월 18억 9,400만원에 거래됐다. 초기 분양가 대비 2억 5,0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어 주상복합 단지의 인기를 입증했다.
이처럼 초고층 주상복합에 억대의 웃돈이 붙고 있는 분위기 속에 경기 광주 원도심인 경안동에 광주 최초의 주상복합이자 지역 내 최고층 단지인 '광주 금호 리첸시아' 분양에 나서 화제다. 이 파트는 경기 광주 원도심인 경안동에서 17년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여서 가치가 더욱 높게 평가된다. 10월 중 분양 예정으로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경기 광주시 경안동 38-3번지에 자리하는 이 아파트는 지하 3층, 지상 25층, 4개 동, 총 447가구 규모로 조성 예정이다. 주택형은 전용면적 60~82㎡ 등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 위주로 구성돼 빠른 분양 마감이 기대된다.
이 단지는 경강선(성남~여주 복선전철) 경기광주역이 도보거리에 자리해 서울 강남권과 수도권 주요 도시로의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경기광주역 이용시 판교역까지는 13분대에 도착 가능하며,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시 강남역까지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이 단지와 가까워 버스를 통해 수도권 및 전국 주요 도시로 이동하기 좋은 것도 장점이다. 중부고속도로, 장지 IC, 태전 JC 등도 단지 근거리에 있어 분당신도시와 서울 강남권 등으로 수월한 이동이 가능하다.
경안동 도심 중심상권 입지인 광주상설시장 부지에 단지가 들어서 입주민들의 편리한 생활이 예고된다. 경안시장, 이마트, CGV, 롯데시네마 등 중심상업시설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경안동 우체국, 복지센터, 보건소, 마을회관도 근거리에 자리한다. 단지 내에 경기 광주 최대 규모인 연면적 23,900㎡, 총 3개 층 규모의 초대형 복합쇼핑몰(상업시설)이 조성을 앞두고 있어 단지 내에서 대부분의 생활 편의를 누릴 수 있게 된다.
경안근린공원과 경안천이 가까워 자연환경이 쾌적하며 청석공원 및 경안근린공원 현충탑, 마름산, 국수봉도 가까워 주말 등을 맞아 나들이하기 좋은 아파트다. 단지 도보 3분 거리에 광주초교, 광주중이 위치해 있고, 중앙고, 광주시립 중앙도서관, 광주교육도서관, 광주 학원가도 가까워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교육여건이 좋은 학세권 단지로 가족 수요자들의 좋은 평이 기대된다.
광주 금호 리첸시아는 4Bay와 수납공간을 특화한 3bay 등 특화설계가 적용돼 공간 활용도가 우수하다. 단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 및 통풍이 뛰어나며, 지역 내 최고층인 25층 높이로 건립돼 조망권도 탁월하다. 경기 광주 최초의 펜트하우스와 복층형 다락방 등 차별화된 특화 평면을 선보일 예정으로 주거 가치가 뛰어난 아파트로 호평 된다.
주차장을 모두 지하화한 지상에 차가 없는 아파트로 조성되는 점도 눈길을 끈다. 체력단련이 가능한 피트니스 클럽과 GX클럽도 단지 안에 마련되며, 어린이놀이터를 포함해 야외 운동 시설을 갖춘 초록마당, 휴게마당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이 갖춰져 입주민에게 편리한 생활을 선사한다.
2018년 10월 12일 09시 00분 | 한국경제TV | 디지털뉴스부 기자 #광주 #단지 #주상 #복합 #초고층
더보기